경주최씨 화숙공파 준운공후손종중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경주최씨는 신라 헌안왕 원년(서기 857년)에 태어나시어 역사상 가장 뛰어난 문학의 태두(泰斗)로 추앙받고 있는 실천적 정치가인 문창후(文昌侯) 고운(孤雲) 최치원(崔致遠)님을 시조(始祖)로 모시고 있습니다. 시조님의 9세손으로서 고려 충숙왕 때 문하시중(門下侍中)을 지내신 화숙공(和淑公) 최현우(崔玄祐)님이 저희의 파조(派祖)이십니다.
우리 종중(宗中)은 화숙공의 6세손으로서 조선 11대 중종조 정국공신 계림군 한홍(漢洪)님의 차손(次孫)이신 통덕랑(通德郞) 영하공(泳河公)께서 서기 1519년 기묘사화(己卯士禍)의 혼란한 틈에 이곳 청주(淸州)로 입향하셨습니다. 우리는 영하공의 6세손인 태산(泰山) 준운(峻雲) 할아버님의 직계후손으로서 종중 선산(청주시 상당구 미원면 중리 294-1)에 60평의 재실(齋室)과 26평 규모의 휴식주거 공간을 2016년 11월 축조한 후 준운공의 아호을 따서 태산효재(泰山孝齋)라 명명하고, 영하공 이하 조상님들의 위패를 재실에 봉안, 매년 시제를 봉행하면서 선조의 분묘관리와 유적, 유산을 유지 보전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우리 종회는 숭조경종(崇祖敬宗), 충효전가(忠孝傳家), 교육배양(敎育培養)을 종훈(宗訓)으로 하여 협의체 집행기관인 이사회(理事會)를 중심으로 운영하면서 원로종친으로 구성된 원로회의(元老會議)를 통하여 문중 어르신들의 소중한 경륜(經綸)과 지혜(智慧)를 종사운영에 적극 반영하고 있으며, 별도의 태산장학회(泰山奬學會)를 구성하여 문중의 미래인 후손들의 교육(敎育) 및 장학사업(奬學事業)을 적극 시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시조님과 선조님들의 위대한 정신적 유산(遺産)을 이어받고 종친들의 화합(和合)과 친목(親睦)을 도모하면서 우리 종원들의 마음을 한데 모아 보다 훌륭하고 더욱 바람직한 종중(宗中)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겠습니다. 여러분의 많은 관심(關心)과 성원(聲援)이 이어지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4년 3월 일
경주최씨준운공후손종중
회장 崔 文 淳